범용 공인인증서는 은행, 공공기관 등 용도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한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서로 현제 개인은 신규 발급이 불가하고 사업자만 신규 발급이 가능합니다. 처음에는 다소 헷갈릴 수 있는 발급 방법을 정리하였으니 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본 내용을 참고 바랍니다.
1. 한국범용인증센터 접속
한국범용인증센터(www.certbiz.com)는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발급 기관으로 온라인 신청부터 인증서 발급까지 모든 절차를 지원합니다.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신 후 사업자 유형에 따라 개인 사업자 또는 법인 사업자 공인인증서 신청하기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.
2. 인증서 사용 기간 선택
범용 공인인증서는 사용 기간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데요. 기간이 길면 길수록 할인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으니 인증서를 앞으로 오래 사용할 계획이시라면 최대 기간인 3년형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1년형: 80,000원 (20% 할인)
2년형: 150,000원 (20% 할인)
3년형: 180,000원 (40% 할인)
3. 서류 제출 방법 선택
서류 제출 방법으로는 고객이 직접 제출 기관에 방문하여 제출하는 직접 방문과 전담 우체부가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방문하여 서류를 수거하는 찾아가는 서비스가 있습니다.
직접 방문은 인증서를 방문 당일에 즉시 발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전국에 제출 기관이 곳곳에 많지 않아 방문이 번거로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직접 방문과는 반대로 찾아가는 서비스 같은 경우 간편하게 서류 제출이 가능하지만 전담 우체부가 방문하기까지 시간이 다소 소요(영업일 기준 2~3일)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4. 온라인 신청서 작성
서류 제출 방법을 선택하신 후에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셔야 합니다. 온라인 신청서 정보가 잘못 기재될 경우 발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사업자등록증과 동일하게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.
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신 후에 요금 결제를 하시고 신청서를 출력해 주세요. (서류 제출 시 신청서 출력본 필요)
5. 서류 제출하기
제출 서류는 서류 제출자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상이합니다.
대표자 제출: 1) 신청서 원본(대표자 자필 서명), 2) 사업자등록증, 3) 대표자 신분증 사본
대리인 제출: 1) 신청서 원본(개인사업자: 대표 개인 인감 날인, 법인사업자: 법인 인감 날인), 2) 사업자등록증 사본, 3) 대리인 신분증 사본, 4) 인감증명서 원본(3개월 이내 발급)
서류를 제출하면 바로 발급 안내장이 제공되는데요. 발급 안내장에 나와 있는 참조 번호와 인가 번호를 한국범용인증센터 사이트 첫 화면에 있는 [인증서 발급] 화면을 통해 입력하시고 저장 위치와 암호를 설정하시면 인증서 발급이 완료됩니다.
지금까지 한국범용인증센터를 통해 범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. 처음에는 다소 헷갈릴 수 있으나 위 방법을 순서대로 천천히 따라 하시면 크게 어렵지 않게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실 겁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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